도면관련
- HOME
- 기술자료
- 도면관련
열처리 종류와 특성
영일산업
2015.01.20 08:44:30
1) 보통 열처리
가열과 냉각과정만이 관계되는 열처리이며 처리 결과 얻은 미세조직에 따라 어닐링처리, 퀜칭처리, 템퍼링처리 및 시효처리로 나눌 수 있다.
(1) 어닐링처리
① 어닐링(annealing): 적절한 온도로 가열하여 유지한 다음 적절한 속도로 냉각하여 경도를 감소시키고 가공성을 향상시키며, 냉간가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원하는 미세조직을 얻는 처리이다.
② 완전 어닐링(full annealing): 아공석강을 Ac3 이상으로 가열하거나 과공석강을 Ac1과 Acm 사이의 온도로 가열한 다음 변태영역에서 서랭시키는 처리이다.
③ 노말라이징(normalizing): 강을 변태영역 이상의 적절한 온도의 오스테나이트영역으로 가열한 다음 공기 중에서 냉각하는 처리이다.
④ 응력제거(stress relieving): 잔류응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임계온도 이하의 적절한 온도로 가열한 다음 서랭하는 처리이다.
⑤ 구상화(spheroidizing): 강에 형성되어 있는 탄화물을 구상화하기 위한 처리이며, 구상화처리 결과 강의 인성, 가공성 등이 향상된다.
⑥ 균질화 어닐링(homogenizing annealing): 소정의 고온에서 충분한 시간 동안 유지함으로써 확산에 의해 편석을 제거하고 균일한 조직을 얻는 처리이다.
(2) 퀜칭
강을 오스테나이트화한 다음 급랭에 의해 오스테나이트 전부 또는 일부가 마텐자이트 변태하여 경화되는 처리이며, 아공석강의 오스테나이트화 온도는 Ac3 이상이고 과공석강인 경우 Ac1과 Acm 사이의 온도이다. 퀜칭의 방법으로는 표면 퀜칭, 마템퍼링, 오스템퍼링, 슬랙 퀜칭, 프레스 퀜칭 등이 있다.
(3) 템퍼링처리
퀜칭에 의해서 경화된 강을 공석 온도 이하의 온도로 재가열하여 적절한 시간 동안 유지한 다음 공랭함으로써 연성과 인성을 향상시키고 잔류응력을 제거하며, 조직을 안정화시킬 목적으로 시행하는 처리이다.
(4) 시효처리
① 시효(aging): 열간가공이나 열처리 또는 냉간가공 후 실온이나 실온 이상의 온도에서 기계적 성질의 변화가 일어나는 처리이다.
② 석출경화(precipitation hardening): 용체화처리한 후 급랭하여 과포화 고용체를 얻은 다음 저온으로 재가열하여 과포화 고용체로부터 석출된 미세한 입자에 의하여 경화되는 처리이다.
③ 변형시효(strain aging): 냉간가공된 강을 적절한 저온으로 가열하여 보다 안정된 조직을 얻은 다음 냉각하여 경화하는 처리이다.
2) 화학 열처리
강을 가열하여 오스테나이트화처리 중 강의 표면과 열처리 분위기의 화학적 반응에 의해 강의 표면층에 원소를 확산 침투시킨 다음 급랭하여 표면층을 경화시키는 처리이며, 확산되는 원소의 종류에 따라 금속 또는 준금속 원소에 의한 처리와 비금속 원소에 의한 처리로 분류한다.
3) 가공 열처리
가공이 용이하고 향상된 기계적 성질을 얻기 위하여 열처리와 소성가공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제어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가공처리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열처리 [Heat Treatment] (학문명백과 : 공학, 형설출판사)
주요 용어
• 안정화처리(安定化處理, stabilizing treatment): 사용조건에 적합하도록 내부응력을 안정화시키는 열처리 조작이다.
• 어닐링(annealing): 재결정(再結晶)이나 고용체로부터의 석출에 의한 냉간가공의 결과 생긴 가공경화를 제거하여 금속을 연화하는 열처리 조작의 일종이다.
• 용체화처리(溶體化處理, solution heat treatment): 합금을 소저 온도로 가열, 급랭시켜 과포화 가용 성분을 고용체에 고용시키기 위한 열처리 조작이다.
• 인공시효(人工時效, artificial aging): 과포화 고용체에서 가용 성분을 석출시켜 금속을 강화하기 위하여 상온 이상으로 합금을 가열하는 열처리 조작으로 ‘석출 열처리(析出熱處理)’ 또는 ‘고온시효(高溫時效)’라고도 한다.
• 퀜칭(quenching): 고용체 내의 가용 성분의 일부나 전체를 유지할 만큼 급속하게 냉각시켜 합금을 강화하는 열처리 조작의 일종으로 ‘담금질’, ‘소입(燒入)’이라고도 한다.
• 트루스타이트(troostite): 오스테나이트를 고온에서 템퍼링 했을 때 생기는 페라이트와 시멘타이트의 혼합조직으로 발견자 Troost의 이름에서 유래한 용어다.
• 소르바이트(sorbite): 페라이트와 미립 시멘타이트의 기계적 혼합물이다.
• 가공열처리(加工熱處理, thermo–mechanical treatment): ① 소성가공과 열처리를 조합하여 강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는 조작이다. ② 퀜칭 도중에 과랭 오스테나이트에 외력을 가하여 소성가공하고 열처리를 촉진하는 조작이다.
• 베이나이트처리(베이나이트處理, bainitic treatment): 베이나이트를 얻기 위하여 행하는 열처리 조작이다.
• 표면침탄(表面浸炭, case carburize): 성형체의 표면에 탄소를 확산시키는 열처리 조작이다. 침탄된 표면은 강도와 경도가 증가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열처리 [Heat Treatment] (학문명백과 : 공학, 형설출판사)
출처 참조하세요
문제시 식제 처리합니다